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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자유학기제

'배움, 꿈, 미래를 디자인하는 경남 자유학기제 운영' 제목과 함께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즐겁게 활동하는 모습이 그려진 이미지. '경남 자유학기제 운영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교육을 실현해요!' 중학교 1학년, 배움의 즐거움으로 꿈을 키우는, 미래를 디자인하는 학기가 운영됩니다. 구분: 학기운영(1학년 1학기), 수업(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 심화 탐구 수업, AI·디지털 활용 수업, 토의·토론, 협력 수업, 실험·실습, 프로젝트 등 다양한 참여형 수업), 평가(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평가), 자유학기 활동(2개 영역(주제선택 활동, 진로 탐색 활동) 102시간 이상 운영, 지역과 학교 특색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운영, 교과(군)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기준 수업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편성·운영), 자유학기 기록(교과, 자유학기 활동에 대한 학생별 성취기준, 학습 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 등 문장으로 기록) 자유학기제란? Q. A.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한 학기(1학년 1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강화하고, 다양한 진로탐색 활동을 편성·운영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자유학기에는 무엇을 하나요? Q. A. 학생들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자유학기 활동(주제선택 활동, 진로 탐색 활동)에서 체계적인 학습을 경험할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게 됩니다. 주제선택 활동: 교과에서 확장된 주제를 바탕으로 주제탐구, 소집단 공동연구, 프로젝트 등 학생 참여 중심의전문적인 탐구 활동이 이루어지며, 창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 제공됩니다. 활동 예시: 꿈꾸는 소설쓰기, 놀이로 만나는 기하의 세계, 톡톡! 튀는 영어토론 등 진로탐색 활동: AI·디지털 등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진로와 나의 이해, 직업세계와 진로탐색, 진로설계와 실천 등 체계적인 진로탐색 활동 운영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가 제공됩니다. 활동 예시: 진로검사, 초청강연, 현장체험 활동, 직업탐방, 모의 창업 등 자유학기의 교과 수업은 어떻게 운영하나요? Q. A. 학습 수준에 맞는 보충 또는 심화학습을 제공하는 AI 코스웨어, AI 튜터 등을 활용하여 학생의 수준·흥미에 맞는 개별 맞춤형 수업과 활동, 토의·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이 진행됩니다. 자유학기의 평가와 기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Q. A. 자유학기에는 일제식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자유학기에는 수업 중에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학생의 수행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뒤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교과학습 발달상황 및 자유학기 활동 상황에 개별학생의 성장과 발달 정도가 드러나도록 평가 결과가 기록됩니다. 또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의 활동 과정 및 참여 태도, 흥미도, 활동 후 성장 정도 등을 종합 평가한 결과를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 등이 기록됩니다. 중학교 1학년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Q. A. 진로연계교육 편성 운영 시기 중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 초등학교(입학 초기 적응) - 교과 학습 준비 - 진로 탐색 - 고등학교(고등학교 진학 준비) 중학교 1학년 1학기 자유학기를 통해 교과학습의 기반이 되는 기초소양(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고 교과수업과 연계하여 자유학기 활동이 운영됩니다. 교과 연계·융합 프로그램, 상급학교 적응 지원 프로그램, 맞춤형 체험활동 등 전환기 적응 활동을 지원하는 진로연계교육과 연계되어 운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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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중등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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