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도교육청에서는

경남교육청, 2026학년도 고등학교 남녀공학 전환 대상 학교 확정

  • 부서명 학교지원과
  • 등록일시 2025-06-09
경남교육청, 2026학년도 고등학교 남녀공학 전환 대상 학교 확정  - 관련이미지1

경남교육청, 2026학년도 고등학교 남녀공학 전환 대상 학교 확정
창원남고등학교, 창원공업고등학교, 경남전자고등학교 3개 선정
성비 불균형 해소·균형 있는 학교 배치·학생의 학교 선택권 확대

경상남도교육청(박종훈 교육감)은 2026학년도 고등학교 남녀공학 전환 대상 학교를 9일 확정해 발표했다.

최근 고등학교 신입생 모집 결과, 일부 단성(單性) 학교에서는 남녀공학을 선호하는 경향과 학생 수 감소가 맞물리며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경남교육청은 교육 수요자 중심의 균형 있는 학교 배치와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2월 ‘2026~2030학년도 고등학교 남녀공학 전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도내 단성 고등학교 66개를 대상으로 남녀공학 전환 희망 신청을 받은 결과, 6개 학교가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이후 전환 계획에 따라 학교별로 교육 수요자 참여율과 찬성률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참여율은 학부모, 학생, 교직원 등 그룹별 전체 인원의 3분의 2 이상, 찬성률은 참여 인원의 60%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이 기준을 충족한 창원남고등학교, 창원공업고등학교, 경남전자고등학교 등 3개 학교가 2026학년도 남녀공학 전환 대상 학교로 최종 확정되었다.

경남교육청은 남녀공학 전환 대상 학교 선정 과정에서 전문가 사전 컨설팅을 비롯해 참여율 및 찬성률 의견 기준, 학교 구성원의 의견 수렴, 인근 중학교·고등학교의 의견 조사, 본청 국·과장 회의, 행정예고 등 다양한 절차를 거쳐 교육 공동체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했다.

남녀공학으로 전환되는 학교에는 화장실, 탈의실 등 시설 환경 개선 공사비와 학교별 학생 통합 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위한 지원비로 연간 4,000만 원에서 최대 1억 원까지 3년간 지원한다.

또한 각 학교에서는 원활한 남녀공학 전환을 위해 학칙 변경과 교육활동 계획 수립 등 준비를 체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류해숙 학교지원과장은 “이번 남녀공학 전환으로 학생의 학교 선택권이 넓어지고 성비 불균형과 학교 간 격차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앞으로도 원활한 학생 배치와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양성평등 의식 함양 등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적정 규모 학교 유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끝>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지원과 고등배치담당 사무관 조정미 ☎268-1501 또는 주무관 성준호 ☎268-1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