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에게 바란다는 책임·혁신·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경남교육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정책 소통 활성화를 위해 2023. 12. 31.까지 시범적으로 내용 공개(작성자 동의 시)를 허용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단, 개인정보(사생활 등) 침해나 명예훼손 우려가 있는 글은 비공개로 운영되며, 제목이나 내용에 관련 내용이 포함될 경우 정보 가림(blind)이나 삭제됨을 사전 안내드립니다.
단순 민원, 부패·비리 신고는 전자민원마당을 이용 바랍니다.
연수 대상자 선정 방법에 대한 개선 요청 관련
등록자명
이윤정
등록일시
2024-08-01
등록자명이윤정
‘교육감에게 바란다 운영 계획'에 따라, '연수 대상자 선정 방법에 대한 개선 요청’과 관련된 문의는 본 공지 글로 답변을 대신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경남교육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4. 성학대 피해 아동 심리상담 역량강화 연수’ 대상자는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임상심리사입니다. 연수 신청자가 많을 경우 성폭력상담소 등 연계 전문기관이 없는 지역의 근무자와 성고충상담원을 겸하고 있는 자에게 연수 기회를 우선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연수는 성고충상담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가 아니며, 성고충상담원은 연수 기회를 우선 제공하는 기준 중 하나에 불과함을 안내드립니다.
성고충상담원이 다루는 사안은 학생 간 사안을 제외한 모든 학교 구성원 간 성희롱·성폭력 사안입니다. 그 중 피해자가 만18세 미만의 학생이고, 행위자가 교직원일 경우 성학대 사안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사안을 처리할 때 접수 단계에서부터 피해자에 대한 전문적인 심리상담이 제공된다면, 피해자가 여러 차례 피해 경험을 진술하지 않아도 되는 등 2차 피해를 방지할 수 있어 성고충상담원을 겸하고 있는 대상자에게 연수 기회를 우선 제공하는 것입니다.
2024. 7. 24.자 자료집계 확인 결과, 총 210명의 신청자 중 학교 및 기관 내 성고충상담원을 겸하고 있는 자는 95명으로 45.2%입니다.
본 연수는 의무가 아닌 희망자에 한하여 실시하는 점, 우리 공문은 ‘성고충상담원’ 지정 등 학교 업무 분장에 대한 내용과는 무관한 연수 대상자 선정 방법에 대한 내용인 점, 연수 대상과 선정 기준이 피해자(내담자) 보호의 기준에서 타당하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리 교육청에서는 수정 공문을 시행할 예정이 없음을 안내드립니다.
2025학년도에는 올해 신청 인원이 과다한 점 등을 고려하여 더 많은 대상자가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답변 내용에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우리 교육청 감사관 주무관 박나현(☎055-210-5239, pnhpnh54@korea.kr)으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경남교육에 아낌없는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