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계초, 황매산 철쭉꽃 물결 속에서 교육공동체 함께 걷다.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등반체험학습 실시-
초계초등학교(교장 이명주)는 5월 13일(화), 초계초등학교덕곡분교장 및 병설유치원과 함께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등반체험학습’을 황매산 군립공원 일원에서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해 자연 속에서 심신을 단련하고, 생태 감수성과 공동체 의식을 키우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되었다. 특히 ‘황매산 철쭉제’가 한창인 시기와 맞물려, 전국 최대 규모의 철쭉 군락지에서 펼쳐진 진분홍빛 꽃물결과 황매 정원의 봄 햇살 가득한 풍경은 참가자 모두에게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했다.
이날 체험학습은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오전에는 황매산을 등반하며 자연물을 탐색하고, 생태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 대상 ‘생태전환교육’ 연수도 함께 진행되어 교육공동체 모두가 생태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점심시간에는 피크닉 존에서 도시락을 나누며 따뜻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고, 오후에는 황매산 수목원으로 이동해 전시온실과 숲속 체험장을 관람하며 다양한 식물을 직접 보고 체험하는 활동을 이어갔다.
체험학습에 참여한 3학년 학생은 “처음엔 산이 높아 걱정이 되었지만, 친구들과 부모님과 함께여서 힘이 났어요. 수목원에서 신기한 식물도 많이 봐서 정말 재미있었어요!”라며 즐거운 소감을 전했다. 김00 학부모는 “아이와 함께 꽃길을 걸으며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명주 교장은 “지역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움의 장으로 삼아 교육공동체가 함께한 이번 시간이 아이들의 감수성과 창의성이 자라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초계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지역 자원을 적극 활용한 체험 중심 교육을 이어가며,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작은 학교의 교육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