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성장의 순간을 정성으로 채워가는 신뢰받는 학교생활기록부”
- 하동교육지원청, ‘2025.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업무 담당자 및 교사 역량강화 연수’개최 -
경상남도 하동교육지원청(교육장 이춘호)은 5월 9일, ‘2025.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업무 담당자 및 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2025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을 정확히 이해하고, 정규 교육과정 중심의 내실 있는 기재를 통해 학생성장 중심의 기록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마련되었다. 특히 학생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 확대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도와 책무성 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날 연수에서는 삼천포중학교 수석교사 김성곤 강사가 2025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과 주요 변경사항, 기재 유의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안내하고, 실제 기재 예시를 분석하며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의·응답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졌다.
연수 대상은 관내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업무 담당자 및 희망 교사, 2025학년도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현장지원단 중 희망 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하였다. 특히, 저경력 교사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여 교직 초기의 불안감을 줄이는 동시에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중심으로 한 기록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강화하여 전반적인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왔다.
이춘호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교 생활태도 및 학습 성장 변화를 담아내는 중요한 종합 성장 보고서로,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그 본질을 되새기고 전문성을 함양하여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이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경상남도하동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표준화와 전문성 강화하고, 업무 담당자의 역량을 높여 학교 및 지역 간 기재 격차를 해소하며, 교육 본질 회복의 기반을 더욱 탄탄히 다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