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교육청 의령도서관은 5월부터 11월까지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유보통합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아이키움 도서관 놀이터』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 기조에 발맞춰 모든 유아에게 균등한 교육·놀이 기회를 제공하고, 도서관 중심의 독서·문화 체험 환경을 조성하여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운영 내용은 그림책과 연계한 놀이 활동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책이랑 놀자!, 인형극, 샌드아트, 마술 등 유아 맞춤형 공연으로 구성된 ▲찾아가는 오감팡팡 어린이 공연으로 구성되며, 의령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총 3개 기관에 제공될 예정이다. 전문 강사가 각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 놀이 중심의 독서 활동을 밀도 있게 지원하고,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 및 유보통합 정책의 실질적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령도서관 관계자는 “아이들이 책과 놀이를 통해 즐겁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서관이 따뜻한 울타리가 되겠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유아 문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본 사업은 유보통합추진단의 운영비 지원을 통해 추진되며,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프로그램을 보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