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곰내유치원(원장 안연옥)은 11월 25일(월)부터 28일(목)까지 동료 교원 간 서로의 수업을 공개하여 서로의 전문성을 나누고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배움중심 동료장학을 실시했다.
곰내유치원 교사 10명 이상이 참여한 이번 동료장학은 교육과정반 교사의 수업을 공개하여 참관을 원하는 교사(방과후과정 교사 포함)가 자유롭게 참관하는 방식의 수업나눔 형태로 진행됐다. 각 반 교사는 ‘가을을 담은 요리’, ‘가을 열매 미션 놀이’, ‘친구들과 캠핑 빙고놀이’, ‘해피!호피! 호박피자 만들기’, ‘알밤 컬링놀이’ 등 유아의 특성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고 자율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했다.
또한 동료장학 사전협의회 및 컨설팅을 실시하여 각 반의 놀이 진행 상황이나 준비과정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한 고민을 나누며 교사 개개인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할 수 있었다. 수업 공개 후에는 기존의 결과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장학과정에서 느낀 점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사후협의회를 통해 과정지향적 평가를 실천하여 행복한 원내 배움공동체 풍토를 조성했다.
동료장학에 참여한 교사는 “동료 교사의 좋은 수업을 참관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유아의 놀이 지원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며, “앞으로도 이런 좋은 수업을 준비하고 또 참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연옥 원장은 “이번 배움중심 동료장학을 통해 교사 개개인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동료 교사 간 상호 이해하고 협력하는 분위기 속에서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습공동체 문화가 안착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과 실천으로 놀이 속에서 배우는 아이들을 위한 행복한 교실 만들기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설명] 사진은 배움중심 동료장학 수업에 참여 및 참관하는 모습
보도자료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곰내유치원 원감 김명옥(☎545-9430) 또는 행정실장 김민주(☎545-9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