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독도의 문화와 생활

탭메뉴

  • 독도에 있는 주요 시설물의 이름과 위치를 알아봅시다~!
  • 아래 숫자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독도의 주요시설물을 둘러보실 수 있습니다.

독도의 주요시설물 - 1.접안시설(선착장), 2.서도 주민숙소(서도), 3.독도 등대, 4.통도계단, 5.저수탱크(서도), 6.독도영토표석, 7.한국령 표시, 8.독도경비대원들의 초소와 숙소

접안시설(선착장)

접안시설(선착장)
1997년 11월 7일 준공되었으며, 80m의 주부두와 20m의 간이부두, 137m의 진입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곳 선착장을 통하여 동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서도 주민숙소

서도 주민숙소
독도주변에서 조업하는 어민들의 긴급 대피 등 편의 제공과 독도주민들의 생활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4층으로 지어졌으며 2018년 독도이장 김성도(78세)씨가 사망하여 현재 부인인 김신열씨가 살고 있다.

독도 등대

독도 등대
독도 주변 우리 어민들의 안전을 지키며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임을 상징하는 의미에서 독도등대를 세웠습니다. 높이 15m의 등탑이 있으며, 현재 6명의 직원이 교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동도계단

동도계단
접안시설(선착장)에서 동도정상에 오를 수 있는 통로로 정상까지는 약 20여분을 걸어야 합니다. 계단을 오르며 독도의 다양한 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저수탱크

저수탱크
서도 북쪽의 몽돌해안 계곡에 물이 1일 400리터 정도가 나오는데, 3000리터까지 저장하는 시설입니다.

독도영토표석

독도영토표석
한국령 표시와 함께 독도가 한국 땅임을 알려주는 표식으로'대한민국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지표'라고 한자로 새겨져 있습니다.

한국령 표시

한국령 표시
독도가 우리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알려주는 것으로 독도 남동쪽 화강암 암벽에 새겨진 글자이며 크기는 약 120cm X 40xm 정도입니다.

독도경비대원들의 초소와 숙소

독도경비대원들의 초소와 숙소
독도를 지키기 위해 1년 365일 고생을 하시는 30여명의 독도경비대원들이 머물며 감시를 하고 있는 숙소와 초소입니다.

* 출처 : 국토지리정보원(독도지리넷), 디지털울릉문화대전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중등교육과
담당 :
중등장학
이름 :
이종석
연락처 :
055-268-1164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