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학교업무 혁신 제안방

  •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근무여건 조성을 위해 교원 행정업무 경감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업무 경감 의견외 비방, 욕설, 장난 등의 게시물이나 인적사항이 허위로 작성된 게시물의 경우에는 관리자가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니, 이 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안전부에서 공공아이핀을 폐지하고 민간아이핀으로 일원화함에 따라 2019. 1. 1.부터 공공아이핀으로 작성된 이전글에 대해 열람(비공개글), 수정, 삭제 등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학교업무적정화 개선 방안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상세보기표입니다.
학교업무적정화 개선 방안
작성자 하경남 등록일 2019/11/12
첨부파일 행정업무다이어트정책제안서.hwp (15 kb)   [바로보기]
내용 학교업무 적정화(공문) 개선에 대해 몇가지 제안합니다.
1. 제안명: 학교업무 적정화(공문모니터링) 개선 방안
2. 제안내용 및 방법: 첨부자료 참조

목록



학교업무 적정화 제안에 대한 답변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답변 상세보기표입니다.
학교업무 적정화 제안에 대한 답변
작성자 학교혁신과 등록일 2019/11/27
첨부파일
내용 평소 경남교육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안해 주신 ‘학교업무 적정화(공문서 모니터링)’는 공문 제목의 명확화, 반복적인 공문 필터링, 보고기일 표기 등 ‘공문 작성 방법 개선’을 제안해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 ‘학교업무 적정화(공문서 모니터링)’의견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첫째, 공문 제목 앞 공문 성격 명시는 우리교육청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학교 발송 공문서 감축 및 알기쉬운 공문서 작성 체크리스트 항목에 포함되어 있으며, 앞으로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안내,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참고로 우리교육청에서는 공문서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매월 교육청 및 직속기관, 교육지원청에서 학교로 발송한 공문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하여 학교 발송 공문 감축 및 알기 쉬운 공문서 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동시에 안내드립니다.

◎ 둘째, 우리교육청에서는 학교 발송 공문 감축을 위해 ‘기본계획 알림방’을 개설하여 학교에서 업무 추진 등에 반영할 기본 계획을 일괄 안내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K-에듀파인이 적용되는 시점(2020년 1월 중)부터 적용을 목표로 교육청 전 부서에서 준비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기본 계획 외에도 일괄 안내가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해당 부서와 협력하여 적용 가능성 등 내부 검토를 추진하겠습니다.

◎ 셋째, 자료집계시스템처럼 업무관리시스템에 보고기일 표기 탭을 별도로 추가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함을 안내드리며, 다른 대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 향후 경남교육청은 학교업무 적정화를 위해 관련 업무 처리 과정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교에서도 학교업무 적정화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업무적정화에 대한 궁금증은 담당자(278-1695)에게 연락주시면 정성껏 안내드리겠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학교혁신과
담당 :
업무혁신
이름 :
박성민
연락처 :
055-278-1699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