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전체

  • 글쓰기는 기관(학교) 관리자 아이디로 로그인해야 하며, 아이디에 대한 문의는 해당 학교 행정실 및
    기관 전산담당 부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보도자료 게시 방법 : 파일 내려받기
    • 보도자료 게시 방법에 따르지 않은 게시물은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됩니다.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통영고, 통영-부산 근현대사 탐구 프로젝트 실시의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상세보기표입니다.
통영고, 통영-부산 근현대사 탐구 프로젝트 실시
작성자 통영고등학교 등록일 2018/12/10
전화번호(사무실 번호)
보도요청일자 2018/12/11 담당자명
통영고, 통영-부산 근현대사 탐구 프로젝트 실시 사진1
통영고, 통영-부산 근현대사 탐구 프로젝트 실시 사진2
통영고, 통영-부산 근현대사 탐구 프로젝트 실시 사진3
통영고등학교(교장 안진수)는 지난 12월 8일 2학년 3반 학생 32명(학급담임 교사 강수미)을 인솔하여 학급자치활동으로 통영과 경남의 근대화에 영향을 미친 근현대사적 요인을 탐구하기 위해 ‘통영-부산 근현대사 탐구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먼저 통영 세병관과 서피랑 마을을 돌며 호주선교사에 의해 설립된 통영 최초의 근대 교육시설인 ‘진명학원’과 ‘진명야학교’의 설립이야기와 이를 통해 배출된 수많은 예술인과 숨겨진 독립운동가가 배출된 사실을 사전 문헌연구와 현장설명을 통해 확인하였다. 이어 청년독립운동의 근거지인 ‘통영 청년단’을 견학하여 실패로 끝날 수 있었던 항일만세운동이 1919년 3월 13일 성공하기까지의 이야기와, 일제 강점기 때 통영 지역의 끊임없는 항일 민족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올바른 역사관과 애향심을 형성하였다. 통영을 넘어 경남의 근대화를 탐구하기 위해 ‘부산포 개항문화관’과 피란민 마을이었던 ‘증산 공원’에서 항구도시 부산의 근원과 근대화 과정도 탐구하였다.

탐방에 참가한 학생들은 “통영과 경남의 근대화의 시작이 교육임을 역사적 유적지를 체험하면서 알았다. 이러한 근대식 교육이 여성의 인권 신장, 아동의 권리 보호를 확산시켰을 뿐만 아니라, ‘자유’의 가치를 확산시켜 일제강점기 때 끊임없는 항일운동과 수많은 독립 운동가들이 우리 지역에 있었음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프로젝트가 너무나 보람있는 경험이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우리 지역에 숨겨진 독립 운동가들을 연구하고 발굴하여 지역사회에 널리 알리는 일을 하고 싶다.”라고 말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통영-부산 근현대사 탐방 프로그램에 큰 도움을 준 〈이랑협동조합〉의 ‘조민철’ 팀장은 통영고등학교 출신의 선배이다. “통영고등학교 후배들이 이렇게 지역 유적지를 찾아와서 너무 고맙고, 자신이 선배로서 통영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 후배들에게 전해주고, 후배들이 통영에 대한 애향심과 올바른 역사관을 형성하는 데 작은 도움을 줄 수 있어서 큰 보람을 느낀다.”라고 말하였다. 또한 학생들도 “모교의 선배가 들려주는 통영의 이야기를 들으며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어서 감사하다.”라는 마음을 선배에게 전했다. '문화체육관광부 두레사업단과 함께 하고있는 통영지역 이랑협동조합은 이번 2018년 대한민국 테마 10선 4권역, 남쪽 빛 감성여행 타깃형 큐레이팅 사업으로 시대감성 아날로그여행을 주제로 한 근현대사 투어를 통영고등학교 학생들과 진행하였다.

이번 통영-부산 근현대사 탐방프로그램을 주관한 강수미(통영고 교사)는 일반사회교사로서 “지역의 근현대사에 영향을 끼친 외국인 선교사들의 헌신과 사랑의 마음을 통영고 학생들이 알기를 바라고, 학생들이 직접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유적지를 탐방한다면, 선교사들의 마음을 본받아 지역사회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인재들이 될 것이다.”라는 소망을 품고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기획했다고 피력했다.
첨부파일 사진1.jpg (1231 kb)
사진2.jpg (87 kb)
사진3.jpg (143 kb)
보도자료(통영고-부산-통영의근현대사탐구학급자치활동).hwp (164 kb)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담당 :
공보
이름 :
정영재
연락처 :
055-278-1794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