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보도자료

인공지능·디지털교육 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부서명 창의인재과
  • 등록일시 2025-12-08
인공지능·디지털교육 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관련이미지1 인공지능·디지털교육 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관련이미지2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8일(월) 창원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도내 초·중등 학교장 및 교육전문직원 1,0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인공지능(AI)·디지털교육 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급변하는 인공지능 기반 교육 환경 속에서 학교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의 디지털 전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경희대학교 김상균 교수가 ‘인공지능(AI) 시대, 미래 교육의 방향성과 교육현장 리더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인공지능 발전이 가져오는 사회·교육의 변화를 설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가 갖춰야 할 혁신 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관리자 중심의 디지털 지도력과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참석자들은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실제 사례와 방향성을 담은 강의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어서 2026년 경남교육 인공지능(AI)·디지털교육 정책 방향을 안내하며 학교 조직의 디지털 전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행정 사항을 설명했다. 주요 내용은 ▲경남형 AI·디지털 교육 정책학교 추진 전략 ▲교원의 인공지능(AI)·디지털 활용 역량 확산 ▲데이터 기반 학교 운영 체제 구축 ▲학생 맞춤형 학습 환경 조성 등이다. 교육청은 이를 통해 학교 단위의 디지털 혁신 생태계를 더 견고히 구축할 계획이다.

김지연 창의인재과장은 “인공지능 시대 교육 혁신의 성공 여부는 학교 관리자의 의지에 달려 있으며,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경남교육은 모든 학교가 미래교육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기반으로 내년부터 학교장 중심의 인공지능(AI)·디지털 리더십 강화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학교 조직문화 개선과 미래학교 기반 조성을 위해 현장 중심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끝>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창의인재과 융합교육담당 장학관 이옥경, 장학사 최지애 ☎210-5137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경상남도교육청이(가) 창작한 인공지능·디지털교육 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전화번호055-278-1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