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보도자료

경남학생의회, 경상남도의회와 함께하는 모의의회 개최

  • 부서명 민주시민교육과
  • 등록일시 2025-09-23
경남학생의회, 경상남도의회와 함께하는 모의의회 개최 - 관련이미지1 경남학생의회, 경상남도의회와 함께하는 모의의회 개최 - 관련이미지2 경남학생의회, 경상남도의회와 함께하는 모의의회 개최 - 관련이미지3

경남학생의회, 경상남도의회와 함께하는 모의의회 개최
학생 주도 정책 제안·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 직접 체험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3일(화) 경상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2025 경남학생의회 모의의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에는 도내 초중고 학생회 대표로 구성된 경남학생의원 30여 명이 참여했다.

경남학생의회는 2022년부터 운영되어 왔으며,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서 느낀 문제와 개선 방안을 직접 제안하고 이를 교육정책에 반영하는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20건 이상의 학생 제안이 실제 정책에 반영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치 활동의 성과와 의미를 직접 경험하고 있다.

올해 모의의회에서는 지역학생의회와 경남학생의회에서 제안된 안건을 조례안 형태로 상정하고 학생들이 직접 찬반 토론과 표결을 진행했다. 주요 안건은 △학생 인권과 교권 보호 △지역 소멸 대응 및 균형 발전 △학교 자치 활성화 △학생 정서 지원 방안 등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경상남도의회 청소년 모의의회 프로그램과 연계해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은 실제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의사 진행을 체험하며 지방의회의 역할과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을 생생하게 배울 수 있었다.

의장 역할을 맡은 박민석 학생의원은 “실제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토론하고 의결하는 과정이 매우 뜻깊었다”라며 “학생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원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경남학생의회는 학생들이 스스로 제안하고 협력하며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배움터”라며 “앞으로도 학생 자치 역량을 키우고, 학생 제안이 교육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끝>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민주시민교육과 민주시민교육담당 교사 하치권 ☎210-5253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경상남도교육청이(가) 창작한 경남학생의회, 경상남도의회와 함께하는 모의의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전화번호055-268-1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