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

  • 글쓰기는 기관(학교) 관리자 아이디로 로그인해야 하며, 아이디에 대한 문의는 해당 학교 행정실 및 기관 전산담당 부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보도자료 게시 방법 : 파일 내려받기
    • 보도자료 게시 방법에 따르지 않은 게시물은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됩니다.

고등학교 진영고,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 기관명(부서) 진영고
  • 등록일시 2025-09-08
진영고,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 관련이미지1 진영고,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 관련이미지2 진영고,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 관련이미지3

진영고,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안미고 실천, 아바타 언어 사용, 용감찬 생활화

진영고등학교(교장 정재훈)는 2025년 9월 8일(월) 1교시에 시청각실과 각 반 교실에서 1,2학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이라는 주제로 실시간 방송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교감 강병현이 강사로 나서 진행했으며, 학생들이 학교 공동체 안에서 배려와 공감의 마음을 실천하고 함께 어울려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을 실천하며 교우들간의 행복한 관계 형성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의 첫 번째 부분인 ‘마음(배려와 공감)의 실천’은 팔 다리가 없이 장애로 태어나 초등학교 시절 따돌림을 경험했지만 용기를 준 소녀의 말과 휠체어를 밀어주고 물건을 집어 주며 하기 힘든 일을 대신하고 무대로 올려 준 진정한 친구들의 도움을 통해 삶의 희망을 얻어 결국 주변을 도우는 연설가로 성장한 닉 부이치치의 영상으로 시작됐다.
이어서 교감은 MBTI 성격 유형표에서 T 성향의(사고-원리와 원칙 중시의 업무 중심)의 학생들은 F 성향(감정-공감과 협조의 인간관계 중심)를 접목시키고, J 성향의 학생들은(자기 의사 기준 신속한 판단) P 성향(주변 상황 정보 인식)를 접목시켜야 한다는 설명을 했을 뿐만 아니라 테니스 선수 아리나 사발렌카가 2025 US 오픈 우승 후 준우승한 아니시모바를 향해 “You’re going to win.”이라고 격려한 장면을 통해 경쟁 속에서도 상대방의 마음을 배려하는 아름다운 사례 소개로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성향의 타인을 배려 존중하고 타인과 공감하는 태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교육의 두 번째 부분인 ‘몸(함게 어울림)의 실천’에서 교감은 학생들이 ‘안미고(안아주는 마음으로 안녕, 미소 짓는 얼굴로 미안해, 고운 목소리로 고마워)’ 운동 실천을 통해 서로 인사하는 습관을 갖추고, 아바타(아름다운, 바른, 타인 존중의) 언어와 You 메시지가 아닌 I 메시지를 사용해 친구, 선생님, 부모와의 관계에서 배려 존중의 소통을 실천하도록 교육했다.
아울러 ‘용감찬(용서-사과, 감사, 찬사(칭찬))’ 생활화를 통해 교우들에게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며 감사하고 찬사(칭찬)하는 습관 형성으로 공감 소통하는 문화를 조성하도록 각인시켰다.

교육의 세 번째 부분인 ‘학교 폭력 NO, 학교 행복 YES’에서 교감은 학교폭력 조치 사항이 학생부에 기재되고 대입에 반영되는 점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진로를 생각하여 학교폭력에 연루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했고 폭행, 상해, 모욕, 명예훼손,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등 주요 학교폭력 유형을 소개했으며 심각한 학교폭력의 경우 학교폭력 조치과 함께 형사 소송 처벌, 민사 소송 배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안내했다. 또한 가정의 행복, 학교의 행복, 나아가 개인의 미래 행복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짚으며 학교폭력 근절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환기시켰다.
NFL 전설의 캐나다 아이스하키 선수 웨인 그레츠키의 “나는 공이 있는 곳이 아니라 공이 가야 할 곳으로 움직인다”는 말을 소개하며, 학생들에게 미래를 향한 지혜로운 선택의 자세를 상기시켰다.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 참여한 2학년 학생 장시은은 “딱딱한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교육이 아닌 교감 선생님께서 직접 말씀해 주신 장애인 연설가 및 스포츠 스타 사례, MBTI에서 F 성향과 P 성향의 필요성, 안미고 운동, 아바타 언어, 용감찬 생활화 등을 듣고서 깊은 울림을 받았으며 친구들을 배려 공감하며 더불어 생활해야 하겠다는 마음이 생기게 되었다.”라고 말하면서 “배려 공감 어울림이 습관화되면 학교폭력은 자연적으로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교장 정재훈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며, 학교폭력에 연루되지 않도록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길 기대한다”고 하면서 “배려와 공감이 일상 속에서 실천될 때 더불어 함께 하며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공동체가 만들어질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amp&#059;amp&#059&#059;#091&amp&#059;#059&#059&#059;사진 설명&amp&#059;amp&#059&#059;#093&amp&#059;#059&#059&#059;
① 9월 8일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서 교감이 교육하는 모습 1부.
② 9월 8일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서 학생들이 안미고를 실연하는 모습 1부.
③ 9월 8일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서 학생이 생활 속 용감찬 실천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습 1부. 끝.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경상남도교육청이(가) 창작한 진영고, 배려와 공감으로 함께 어울리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전화번호055-278-17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