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당자 정보
-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전화번호055-278-1794
전체
- 글쓰기는 기관(학교) 관리자 아이디로 로그인해야 하며, 아이디에 대한 문의는 해당 학교 행정실 및 기관 전산담당 부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보도자료 게시 방법 : 파일 내려받기
- 보도자료 게시 방법에 따르지 않은 게시물은 별도 통보 없이 삭제됩니다.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유치원·초등·특수학교 호암초 미래톡톡! 호앎인 프로젝트 운영
- 기관명(부서) 호암초
- 등록일시 2025-07-22
호암초 미래톡톡! 호앎인 프로젝트 운영
함안 호암초등학교(교장 손영화)는 ‘호기심을 앎으로, 앎을 삶으로’연결하는 학교 특색 교육 ‘미래톡톡! 호앎인 프로젝트’의 1학기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행복한 배움의 장을 펼쳤다.
‘호앎인 프로젝트’는 배움은 즐거워야 한다는 가치를 담고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며 앎의 즐거움을 깨닫게 하는 호암초등학교의 특색교육으로, 2025학년도에는 놀이, 예술, 생태, 체험수학, 디지털 리터러시, 민주시민교육을 주제로 학년별로 특색있는 학년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6년간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험하며 전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호암초등학교는 매 학기 ‘호앎인 프로젝트 주간’을 지정하여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 기간동안 학교는 교과서의 틀을 넘어 살아있는 지식을 체험하는 활기찬 배움터로 변모한다.
최근 운영된 호앎인 프로젝트 주간에서는 학년별로 특색있는 활동이 펼쳐졌다.
․ 1학년(공감심성 톡!):‘그림책으로 놀자’라는 주제로 환경 및 생태 관련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독후활동을 하며 환경 보호를 다짐하는 기회를 가졌다.
․ 2학년(문화감성 톡!):‘아홉 살의 예술 여행’을 주제로 종이접기와 콜라주 작품 만들기, 동요 발표회를 통해 표현하고-즐기며-나누는 체험 중심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 3학년(생명감성 톡!): 학교 텃밭을 활용하여 기른 작물을 관찰기록장과 학교 텃밭 식물의 한 살이로 정리하고, 수확한 작물로 요리하기 콘테스트를 열어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의 감사함을 온몸으로 느꼈다.
․ 4학년(창의지성 톡!): 세팍타크로 공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입체 도형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DNA 팔찌를 만들며 DNA의 이중 나선 구조를 탐구하였다. 또한 환경교육과 연계한 나만의 텀블러를 디자인하며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다졌다.
․ 5학년(미래지성 톡!):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을 주제로 한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으로 친구들과 협업하며 디지털 발표 자료를 만들어 보고, 환경교육과 연계한 개운죽 수경재배와 환경 그림책 만들기를 통해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며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다졌다.
․ 6학년(집단지성 톡!): 세계 시민이 되기 위해 지켜야 할 역할과 약속을 주제로 알리고 싶은 내용을 영상으로 제작하고 6학년 시사회를 개최하여, 공동 사고를 통해 전 지구적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집단지성의 힘을 경험하였다.
호암초등학교 손영화 교장은“이번 1학기 호앎인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지식을 수동적으로 배우는 것을 넘어, 친구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는 살아있는 배움의 과정이었다.”며 “학생들이 앎의 즐거움을 깨닫고,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2학기에도 더욱 내실 있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함안 호암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호앎인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모든 학생이 배움의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고 저마다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미래 교육의 선도적인 모델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