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학교업무 혁신 제안방

  •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근무여건 조성을 위해 교원 행정업무 경감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업무 경감 의견외 비방, 욕설, 장난 등의 게시물이나 인적사항이 허위로 작성된 게시물의 경우에는 관리자가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니, 이 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안전부에서 공공아이핀을 폐지하고 민간아이핀으로 일원화함에 따라 2019. 1. 1.부터 공공아이핀으로 작성된 이전글에 대해 열람(비공개글), 수정, 삭제 등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학교 도서관 시스템(DSL)을 리로스쿨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세요.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상세보기표입니다.
학교 도서관 시스템(DSL)을 리로스쿨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세요.
작성자 김현정 등록일 2023/10/30
첨부파일 글뫼마루이용규칙_1.jpg (125 kb)  
무인대출예시.png (1118 kb)  
내용 안녕하십니까? 진양고등학교 도서관 업무 담당 교사 김현정입니다.
저는 사서교사가 아니라 국어 교사입니다. 우리 학교에 사서 교사가 없어서 점심 시간에만 대출이 가능한 시스템이라서 해결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아이스크림할인점처럼 무인대출 키오스크 구입은 1500만원 정도로 우리 학교와 같은 작은 학교에는 잃어버리는 값이 유지 비용보다 적다는 도서관 컨설팅의 답변을 받고 접었습니다.
어찌할까 고민하다가 모든 학생이 접근 가능한 리로스쿨에 도서관 게시판을 만들고 학생이 아침이나 수업 시간, 방과후에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고 싶을 때 책 표지를 찍어서 리로스쿨 도서관 무인 대출 게시판에 올리도록 했습니다. 리로스쿨에서 DLS가 연동되면 스스로 대출 반납을 처리할 수 있고, 연장 및 대출 현황도 쉽게 파악가능해서 도서관 활성화가 이루어질 듯합니다.
리로스쿨에서 DLS가 연동될 수 있도록 두 플랫폼 간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주시면 도서관 혁신이 일어날 듯합니다. 수고하세요.


목록



[답변]학교 도서관 시스템(DSL)을 리로스쿨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세요.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답변 상세보기표입니다.
[답변]학교 도서관 시스템(DSL)을 리로스쿨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세요.
작성자 학교혁신과 등록일 2023/11/07
첨부파일
내용 ◎ 평소 경남교육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귀하께서 제안하신 "학교 도서관 시스템(DSL)을 리로스쿨에서도 이용 방안 제안"에 대해 업무소관부서인 경상남도교육청 창의인재과의 검토결과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경상남도교육청 창의인재과 검토 결과]

-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DLS)을 '리로스쿨' 사이트 내에서 구현되게 하려면 먼저 개발비용과 유지관리 예산이 발생하며,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DB를 '리로스쿨'에 오픈해야 하는 보안문제가 있습니다.

- 또한 2024년에 차세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고도화사업이 마무리되면 관리주체가 교육청에서 KERIS로 넘어감에 따라 전국 단위의 운영으로 변경되어 우리교육청 단독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경상남도교육청 창의인재과 김주영 주무관(210-5153)에게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귀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 충분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교육활동 전념 여건 조성에 관한 궁금증은 학교혁신과 구민회 장학사, 박지훈 주무관(278-1695, 1686)에게 연락주시면 정성껏 안내드리겠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학교혁신과
담당 :
업무혁신
이름 :
박성민
연락처 :
055-278-1699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