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학교업무 혁신 제안방

  •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근무여건 조성을 위해 교원 행정업무 경감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업무 경감 의견외 비방, 욕설, 장난 등의 게시물이나 인적사항이 허위로 작성된 게시물의 경우에는 관리자가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니, 이 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안전부에서 공공아이핀을 폐지하고 민간아이핀으로 일원화함에 따라 2019. 1. 1.부터 공공아이핀으로 작성된 이전글에 대해 열람(비공개글), 수정, 삭제 등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교과서 업무시 신입생수 모르는체 주문, 출판사 저자 결재 받은 것과 다른 경우, 반품시 업체랑 담당자가 연락해야 하는 부분들을 개선해 주세요.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상세보기표입니다.
교과서 업무시 신입생수 모르는체 주문, 출판사 저자 결재 받은 것과 다른 경우, 반품시 업체랑 담당자가 연락해야 하는 부분들을 개선해 주세요.
작성자 소명선 등록일 2024/01/16
첨부파일
내용 1.

1학년 신입생 인원을 모른체 미리 교과서 주문을 하기 때문에 나중에 반품 추가 주문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신입생 수 확정후 교과서 주문이 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주문, 반품, 추가 주문 등에서 내부 기안 올리고 나이스에 입력하는데 업체에서 별도로 주문내역 등 확인해 달라고 하는 부분은 내부 결재가 의미 없는 일아라고 생각합니다.

내부 기안 올릴때, 출판사 저자 등 확인하면서 꼼꼼하게 하느라 모든 진을 다 뻬는데 그 자료가 왜 업체에 잘 못 넘겨지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 업체에서 확인해 달라고 해서 확인하니 출판사 저자 등 2과목이 잘 못 되어 있었습니다.



3. 신입생수 변동으로 반품을 했는데 교과서 업무가 서툴러 업체에 미리 연락해야 하는지 몰랐습니다. 저는 기안 올리고 나이스 입력하면 되는줄 알았는데 공문에 업체에 연락하는 메뉴얼이 있었네요. 꼼꼼하게 확인을 못 했고 업체에는 제가 연락을 못 했는데 이 과정에서 마음이 많이 상하는 일들이 발생했네요.

반품, 추가 주문시에도 기안 올리고 또 업체에 따로 연락해야 하는 부분들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교과 과정도 잘 몰라서 교과서 주문도 헷갈리고 잘 모르겠는데 이런 불필요한 과정을 개선해 주시길 바랍니다. 실지로 교육 과정표만 보고 교과서 주문하기는 힘든 실정입니다. 진로 교과 과목이 1,3학년에 있으면 주문자는 1학년 3학년 다 주문하게 되는데 실제로는 1학년만 필요한 경우도 있어서 주문 할때에 이런 과정들이 매우 힘이 듭니다.

4. 교과서 풀고 분류하는 작업등의 용역을 사용해도 된다는 공문은 매우매우 고맙습니다. 하지만 학교 재정이 줄어들고 있어 이 비용은 어디에서 책정을 해야 하는지 정해져 있지 않아 재정을 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목록



[답변]교과서 업무 시 신입생 수 모르는 체 주문, 출판서 저자 결재 받은 것과 다른 경우, 반품 시 업체랑 담당자가 연락해야 하는 부분들을 개선해 주세요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답변 상세보기표입니다.
[답변]교과서 업무 시 신입생 수 모르는 체 주문, 출판서 저자 결재 받은 것과 다른 경우, 반품 시 업체랑 담당자가 연락해야 하는 부분들을 개선해 주세요
작성자 학교혁신과 등록일 2024/01/24
첨부파일
내용 ◎ 평소 경남교육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귀하께서 제안하신 “교과서 주문 업무 개선"에 대해 업무 소관 부서인 경상남도교육청 중등교육과의 검토 의견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경상남도교육청 중등교육과 검토 의견]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30조에 따르면, 학교의 장은 매 학기에 사용할 교과용 도서를 해당 학기 시작 4개월 전까지 주문하여야 합니다. 또한, 학교의 장은 「경상남도교육청 검·인정도서 선정 매뉴얼」을 준수하며 학교 실정에 맞게 교과용도서를 선정 및 주문하여야 합니다. 학교에 공급된 교과용도서의 분류·배부·정리 등에 있어 학교 여건상 지원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학교회계 예산 편성시 관련 예산을 요구하여 인력을 활용하시기를 권장드리는 바입니다.

◎ 검토 의견에 대해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중등교육과 임소영 주무관(268-1170)에게 문의해 주시고, 교육활동 전념 여건 조성에 관한 제안 사항은 학교혁신과 구민회 장학사, 박지훈 주무관(278-1695, 1686)에게 연락주시면 정성껏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학교혁신과
담당 :
업무혁신
이름 :
박성민
연락처 :
055-278-1699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