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학교업무 혁신 제안방

  •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근무여건 조성을 위해 교원 행정업무 경감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업무 경감 의견외 비방, 욕설, 장난 등의 게시물이나 인적사항이 허위로 작성된 게시물의 경우에는 관리자가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니, 이 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안전부에서 공공아이핀을 폐지하고 민간아이핀으로 일원화함에 따라 2019. 1. 1.부터 공공아이핀으로 작성된 이전글에 대해 열람(비공개글), 수정, 삭제 등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고입원서 작성 시 내신 성적통지표 활용 제안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상세보기표입니다.
고입원서 작성 시 내신 성적통지표 활용 제안
작성자 김석태 등록일 2023/11/28
첨부파일
내용 나이스 고입 원서 탭에 내신 성적통지표라는 것이 있습니다.
내신 성적통지표에는 학생의 교과 점수, 그리고 교과 점수, 출결 점수, 봉사활동 점수, 학교 활동 점수를 기초로해 학년 석차와 석차백분율을 산출한 내신 점수가 나와 있습니다.

고등학교마다 다르지만 모든 고등학교가 공통으로 고입 지원서와 석차 연명부를 요구합니다.
석차 연명부는 내신 성적통지표와 마찬가지로 내신점수와 석차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학년 내 다른 학생들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에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은 지원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의 점수와 이름을 가리고 다시 복사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원서류를 준비합니다.

고등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요구하는 자료를 결정할 수 있으나, 중학교 담임교사들의 업무 효율성을 위해 석차연명부가 아닌 내신 성적통지표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혹시 제가 모르는, 내신 성적통지표가 아닌 석차 연명부를 반드시 요구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설명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고입 원서 작성 시 내신 성적통지표 활용 제안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답변 상세보기표입니다.
고입 원서 작성 시 내신 성적통지표 활용 제안
작성자 학교혁신과 등록일 2023/12/29
첨부파일
내용 ◎ 평소 경남교육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귀하께서 제안하신 "고입 원서 작성 시 석차 연명부 대신 내신 성적통지표 제출"에 대해 업무소관부서인 경상남도교육청 진로교육과의 검토 의견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경상남도교육청 진로교육과 검토 의견]

- 고등학교 진학 시 각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내신 성적을 확인하기 위해 “내신석차 연명부” 제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중학교에서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지원하는 고등학교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으나, 간혹 1명씩 지원하는 고등학교의 경우 석차 연명부에서 다른 학생들의 개인정보를 일일이 지우고 해당 학생의 정보만 보이도록 하는 부분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 제안해 주신 학생 개별 “내신 성적통지표”의 경우도 필요한 석차 백분율 등이 표시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2025학년도부터 경남의 경우 “석차연명부” 또는 “내신 성적통지표”를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2025학년도 경상남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심의 안건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타 시도 소재 고등학교에 지원하는 경우는 우리 도의 규정을 강제할 수 없어 이러한 부분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시도 고입 담당자들이 모인 회의에서 제안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들의 업무 경감을 위해 좋은 의견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후 결과는 심의를 통해 2024년 3월 말까지 공지되는 “2025학년도 경상남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검토의견에 대해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진로교육과 조경순 장학사(268-1388)로 문의해 주시고, 교육활동 전념 여건 조성에 관한 제안사항은 학교혁신과 구민회 장학사, 박지훈 주무관(278-1695, 1686)에게 연락주시면 정성껏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학교혁신과
담당 :
업무혁신
이름 :
박성민
연락처 :
055-278-1699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