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해명자료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지역 교육 발전, 우리가 책임집니다” 마을 교육 공동체 활성화 토론회 개최의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상세보기표입니다.
“지역 교육 발전, 우리가 책임집니다” 마을 교육 공동체 활성화 토론회 개최
작성자 학교혁신과 등록일 2024/04/12
전화번호(사무실 번호) 268-1522
담당자명 김성준
“지역 교육 발전, 우리가 책임집니다”  마을 교육 공동체 활성화 토론회 개최 3-1
“지역 교육 발전, 우리가 책임집니다”
마을 교육 공동체 활성화 토론회 개최
‘학령인구 감소·지역 소멸 대응’ 학교-마을 하나된 마을 교육 공동체 인식 확대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2일 오후 통영리스타트플랫폼에서 전국 마을 교육 공동체 활동가, 경남미래교육지구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 교육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 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마을이 협력해 지역 교육을 책임지는 ‘마을 교육 공동체’의 인식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토론회는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네 명의 토론자가 발제하고 참석자들이 질의 응답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 강연자로 나선 공주대학교 양병찬 교수는 ‘평생 학습의 관점에서 본 마을 교육 공동체의 방향’을 주제로 학교-지역의 연계 사업 및 국외 평생 교육의 지역화 동향 등을 만들어 가는 마을 교육 공동체의 중요성에 대해 강연했다.

토론자 네 명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하는 마을 교육 공동체 ▲청년이 살고 싶은 지역과 연결되는 마을 교육 공동체 ▲농어촌 지역민의 배움이 학생과 연결되는 통영 마을 교육 공동체 ▲지속가능발전(SDGs)과 마을 교육 공동체의 연계를 주제로 발표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경남미래교육지구 관계자는 “지역 교육 발전은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 등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경남미래교육지구가 중간 역할을 더욱 잘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김보상 학교혁신과장은 “앞으로도 효과적인 마을 교육 공동체 조성과 지원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마을 교육 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높여 마을 교육 공동체가 더욱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끝>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학교혁신과 마을교육공동체담당 장학관 이종국 ☎268-1521 또는 장학사 김성준 ☎268-1522
첨부파일 3-1.jpg (3663 kb)
3.경남교육청,마을교육공동체활성화토론회개최(학교혁신과).hwp (223 kb)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담당 :
공보
이름 :
최진영
연락처 :
055-278-1793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