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참여뉴스
- 행정안전부에서 공공아이핀을 폐지하고 민간아이핀으로 일원화함에 따라 2019. 1. 1.부터 공공아이핀으로 작성된 이전글에 대해 열람(비공개글), 수정, 삭제 등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
2025년 학부모회 운영 설명회 및 교육공동체 관계 맺기
2025년 학부모회 운영 설명회 및 교육공동체 관계 맺기
-교육공동체 소통을 위한 설레는 첫 만남-
하동교육지원청(교육장 이춘호) 하동거점학부모지원센터는 지난 28일과 29일 양일간 하동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학부모회 임원과 업무 담당 교사 70명을 대상으로‘2025 하동지역 학부모회 운영 설명회를’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설명회는 하동 왕의 녹차를 마시는 찻자리로 문을 열었다. 찻자리에서 이춘호 교육장은 “온전하게 자신의 시간을 내어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다. 사랑이 지나간 자리는 선명하기에 오늘 이 자리가 분명히 교육공동체의 소통에 긍정적인 영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모두가 마음의 문을 항상 열어두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덕담을 건넸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2025년 하동거점 학부모지원센터 연간 사업 안내와 학부모회의 민주적인 운영과 교육공동체 간의 소통 강화를 목적으로 학부모회 운영에 필요한 가치와 학부모-교사 간의 소통과 방법을 서클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설명회에 참석한 학부모는“학부모회 운영 설명회를 통해 학부모회의 역할과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업무 담당 선생님의 얼굴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어 앞으로 선생님과 좀 더 쉽게 소통 할 수 있을 것 같아 다행이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업무 담당 교사 또한 “학부모님과의 첫 만남이 학부모 업무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소통의 시작을 열어 주어 감사하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춘호 교육장은 “앞으로도 학부모회가 학교 교육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하동교육지원청 학부모지원전문가 김혜연(☎880-1928)2025-04-29
학교혁신과
조회수 7
-
한아름유치원 학부모 동아리 (동화속한아름, 아버지서포터즈) 향기로운 출발!
한아름유치원 학부모 동아리
(동화속한아름, 아버지서포터즈) 향기로운 출발!
거제 한아름유치원(원장 임영순)은 4월 21일(월) ‘동화속한아름’ 과 4월 28일(월), ‘아버지서포터즈’ 동아리를 출범하여 첫 모임을 개최하였다.
어머니 동아리 ‘동화속한아름’ 어머니들은 연간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아이들에게 실감 나는 동화구연으로 책 읽어주기, 인형극 및 동극을 선보이기 위한 원장 선생님의 컨설팅으로 다양한 목소리 표현 연습을 진행하였다.
다가오는 두 번째 모임에서는 각자가 선정한 동화책 두 권을 소개하고, 본격적인 동화구연 연습에 들어갈 예정이다.
어머니들은 이번 첫 모임을 통해 아이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에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다. 또한 연간 계획을 함께 세우며 참여의 기대감을 나누었고, 앞으로도 동화를 통해 아이들과 마음을 나누고, 유치원 교육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시간을 지속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아버지 동아리는 저녁 시간을 이용하여 식사와 함께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진 후, 유치원 소통방에서 김정미 원감 선생님의 풍물놀이 장구 장단 중 인사 장단과 자진모리장단으로 여는 마당을 시작하였다. 아버지들은 자기소개에 이어 본원 정혜영 선생님의 꽃꽂이 활동을 통해 행복한 가족에 대해 소통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이날 아버지들은 동아리 프로젝트의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활동으로는 ‘유아 대상 심폐소생술 체험 교육’, ‘한화오션 소속 아버지의 잠수함관련 직업교육’, ‘아버지 캠프 풍선아트 체험’, 유치원 자유놀이 시간을 이용한 아이들과 함께하는 놀이 활동 등 자발적인 의견에 공감하는 시간이 되었다.
아버지들은 이번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녀 교육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앞으로도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더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가고 싶다는 바람을 전하였다. 또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녀들과의 정서적 유대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거제 한아름유치원은 앞으로도 학부모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2025-04-29
학교혁신과
조회수 6
-
함양교육지원청, 업무담당교사와 학부모 임원이 함께하는 2025. 학부모회 운영 설명회
경상남도함양교육지원청(교육장 정병주)은 25.(금) 함양교육지원청 3층 회의실에서 학교 업무담당 교사와 학부모회 임원 대상으로 학교와 학부모. 소통과 존중으로 함께하는 「2025년 학부모회 운영 설명회」를 운영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학부모회 임원과 학교 학부모 업무담당교사의 서로에 대한 존중으로 학교의 입장, 학부모의 입장을 서로 이해하면서 학교 교육 발전을 위해 학부모가 어떤 역할을 찾아가야 하는 방향을 고민하는 시간으로 진행하였다
참석한 한 학부모회 임원은 “학교 선생님이라서 편한 일만 하는 줄 알았는데 직접 이야기를 나눠보니 고충이 있다는 것을 지금 알아서 미안하다고 하면서 다음에 이런 기회가 오면 또 참여하고 싶습니다.” 라고 하였다.
참석한 업무담당자 교사는 “학부모님들이 오시는 게 부담이었는데 막상 같이 이야기 해보니 학교 오시는 학부모님도 어렵게 시간을 내어 온다는 것을 알았다고 하면서 학교에 학부모님이 오시면 같이 차도 마셔야겠습니다.’ 라고 하였다.
함양교육지원청 정병주 교육장은 ” 학교 교육 발전을 위해 학교와 학부모간의 협력 관계는 꼭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육공동체 간 서로 소통하고 신뢰를 쌓아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해 무엇을 할지 항상 고민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담당자 서윤자(055-960-2748)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2025-04-28
학교혁신과
조회수 9
-
산청교육지원청, 2025. 학부모회 운영설명회 개최
-학교와 학부모가 함께 여는 소통과 존중의 첫 만남-
산청교육지원청, 2025. 학부모회 운영설명회 개최
산청교육지원청(교육장 노명옥)은 4월 24일(목) 산청지리산도서관에서 산청 지역 학부모회 임원과 업무담당교사 50명을 대상으로 2025. 산청 학부모회 운영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2025년 단위학교에서 학부모회를 구성하고 처음으로 학부모 임원들과 함께 만나는 자리로 ‘소통과 존중의 첫 만남’이라는 주제로 진행하였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경상남도교육청 학부모정책 안내 ▲산청학부모회 주요사업 및 지원방향 ▲함양 거점학부모지원센터와 함께하는 공동사업 소개 ▲학부모-교사간 소통 중심의 서클 운영 ▲역지사지(소통과 존중법)의 내용으로 전개되었다. 처음에는 서로 서먹했던 관계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상대방의 입장을 보다 더 잘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학부모를 교육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민주적인 소통과 협력 관계를 더욱 돈독히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
오늘 설명회에 참석한 오부초 교사 강혜영은 “작은학교가 대부분인 요즘 시대에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학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업무 담당자로서 앞으로 학부모들과 소통의 기회를 좀 더 많이 가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노명옥 교육장은 “앞으로 산청 학부모회가 교육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참여와 협력을 부탁한다”면서“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산청 학부모가 주체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청에서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하였다.2025-04-25
학교혁신과
조회수 27
-
사천교육지원청, 2025. 학부모회 운영 설명회 성황리에 개최
사천교육지원청, 2025. 학부모회 운영 설명회 성황리에 개최
-학부모는 학교의 손님이 아닌 동반자, 공감과 참여의 소통의 장 마련-
경상남도사천교육지원청(교육장 배경환)은 2025년 4월 23일(수)과 24일(목) 양일간 사천지역 유치원 및 초·중·고 학부모회 임원과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5. 사천지역 학부모회 운영 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학부모회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학부모 역할을 재조명하며 학교-가정-지역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공동체 문화 확산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배경환 교육장은 환영사에서 “학부모는 학교의 방문자나 손님이 아니라, 교육의 길을 함께 걷는 동반자”라고 강조하며, 학교 참여의 중요성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소통을 당부했다.
설명회에서는 ▲2025 경남학부모지원 정책 안내를 통해 교육청의 주요 지원 방향을 공유하고, ▲업무 담당자와 학부모 간 공동체 놀이를 통한 마음열기 활동을 진행하여 유대감을 다졌다. 이어 ▲학교 또는 학부모회라는 공동체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함께 찾고, 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활동이 중심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참가자들은 협력과 공감의 분위기 속에서 각자의 생각을 나누고 하나의 공동체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했다.
사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부모들이 교육의 동반자로서 의미 있는 참여를 이어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연수와 소통의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설명]2025. 사천지역 학부모회 운영 설명회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경상남도사천교육지원청 학부모지원전문가 김현숙(830-1544)2025-04-25
학교혁신과
조회수 21
-
화개초·왕성분교 학부모, ‘달콤한 연대’…3단 딸기 케이크로 공동교육 실현
화개초·왕성분교 학부모, ‘달콤한 연대’…3단 딸기 케이크로 공동교육 실현
화개초등학교(교장 홍미순)에서는 4월 23일(화) 오후 6시,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3단 딸기 케이크 만들기’ 체험 활동이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는 화개초등학교 학부모뿐만 아니라 화개초등학교왕성분교 학부모들도 함께 참여하여, 경상남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공동교육과정의 실현을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영역까지 확대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날 행사에는 화개초 학부모 8명이, 왕성분교에서는 두 가정의 학부모가 모두 참여해 어머니와 아버지가 함께 케이크 만들기에 나섰다. 저녁 6시에 시작된 연수는 바쁜 일과를 마친 후에도 많은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된 시간 설정으로 더욱 의미를 더했다.
특히, 올해 화개초에서는 총 4회의 학부모 연수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지역과 학교 간 경계를 허물고 함께하는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홍미순 교장은 “공동교육과정은 교사들만의 협업을 넘어서, 학부모까지 함께 어우러져야 그 진정한 의미가 빛난다”며, “앞으로도 학부모가 주체가 되는 다양한 연수를 통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단순한 케이크 만들기 체험을 넘어, 자녀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과 열정을 공유하고, 학교와 가정이 함께 아이들을 키우는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되새겨보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2025-04-24
학교혁신과
조회수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