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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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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이해

  • 추진배경
    • 최근 선진국들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환경 적응과 함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지식에 대한 수용과 암기보다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수적인 핵심역량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고등사고력 등 학생들이 미래지향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학생들은 입시위주의 경쟁으로 암기식·주입식 교육에 매몰되어 있고 학습흥미도 및 행복지수가 낮은 상황입니다.
    • ‘좋아함’ 응답자 비율(=흥미도, TIMSS, ´11년, 중2 대상) : 수학 8%, 과학 11%
    • 한국 학생의 학업성취도(언·수·과)는 세계 최고(1∼2위) 수준(PISA, ´09년), 청소년 행복지수는 OECD 23개국 중 23위(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12년)
    • 그래서 학생들이 끼와 잠재력을 발현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잘 대처하기 위해, 공교육 내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할 시점입니다.
  • 추진경과
    • 자유학기제 도입 공약 발표(´12.11) 및 국정과제 채택(´13.1~2.)
    • VIP 국정과제 실천계획 업무보고, ‘행복교육, 창의인재 양성’(´13.3.28)
    • 자유학기제 추진체제 구축 계획(안) 마련 및 구성(´13.4.5)
    • 자유학기제 연구학교(42교) 지정(´13.4.12) 및 지원센터 선정(4.19, KEDI)
    • 자유학기제 정책자문위원회(´13.4.24) 및 추진단 회의(´13.4.26)
    • 시·도교육청 장학사 의견수렴(´13.4.17) 및 현장 전문가 협의회(4.30)
    • 자유학기제 관련 부내 정책 토론회(1차:´13.4.25, 2차:´13.5.6)
    • 부교육감 회의(´13.4.26) 및 교육감 협의회(´13.5.24)

자유학기제 운영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교육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중등교육과
담당 :
교육과정
이름 :
오연경
연락처 :
055-268-1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