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학교업무 혁신 제안방

  •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근무여건 조성을 위해 교원 행정업무 경감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업무 경감 의견외 비방, 욕설, 장난 등의 게시물이나 인적사항이 허위로 작성된 게시물의 경우에는 관리자가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니, 이 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안전부에서 공공아이핀을 폐지하고 민간아이핀으로 일원화함에 따라 2019. 1. 1.부터 공공아이핀으로 작성된 이전글에 대해 열람(비공개글), 수정, 삭제 등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방과후학교 행정 자료 제출 관련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상세보기표입니다.
방과후학교 행정 자료 제출 관련
작성자 정민경 등록일 2018/09/19
첨부파일
내용 방과후 관련 업무를 처음 해보는 교사입니다.

방과후 관련하여 교육청 보고가 많고 관련 내용이 다른 업무에 비해 해석이
어렵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 중 교육비 지원 대상에 관한 보고가 있습니다.
저희학교 학생중 국민기초/차상위/한부모/학교장 지원..에 해당하는 학생을
보고합니다. 제가 관련자료를 행정실에서 받고 그 중 지원 대상을 분류하여 명수를 세어
보고합니다. 그런데 일단 업무 자체가 행정 업무이고 교사에게는 생소한 단어들이
많고 보고를 하면서도 이게 맞나,,맞겠지,,라는 생각을 합니다.
학교 행정실에 문의를 해도 친절하고 정확하게 알려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자의적으로 해석해서 저번에 보고하였고 이번에도 그렇게 보고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창원교육지원청 관련 업무 담당자에게 전화가 와서 내용이 잘못되었다고 합니다.
잘 몰라서 그랬다고 하니 그럼 물어 보지 그랬냐며 나무라는듯 말씀을 하셨습니다.
결국 담당자분께서 저희학교 행정실에 직접 전화를 해서 파악해 자료를 수정하였다고
합니다.

행정실에서 행정실로 보고를 하는게 가장 정확하고 그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방과후학교 관련이라고 해서 불필요하고 부정확한 담당 교사를 왜 거쳐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학교별 교육비 지원 대상 현황은 행정실에서 교육청으로 분기별로
정확하게 보고하여 여러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목록



방과후학교 행정업무 제출 관련 업무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답변 상세보기표입니다.
방과후학교 행정업무 제출 관련 업무
작성자 학교혁신과 등록일 2018/10/02
첨부파일
내용 평소 경남교육 발전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안해 주신 ‘방과후학교 행정자료 제출 관련’ 내용은 학교별 교육비 지원 대상 현황은 행정실에서 교육지원청으로 분기별로 보고하여 여러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모색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 교육비 지원 대상에 관한 보고는 “저소득층자녀방과후자유수강권지원 분기별 소요예산 신청 및 정산” 관련 업무로서,
◎ 자유수강권 지원대상자는 주민자치센터 및 ‘행복-e음’ 사이트를 통한 신청에 따라 시·군구의 통합조사팀에서 소득 및 재산을 조사하여 교육청 나이스로 전송을 받는 ‘우선지원대상자’와 ‘소득에 따른 지원대상자’가 있으며, 학생복지심사위원회를 통한 ‘학교장 추천대상자’가 있습니다.
◎ 현재 나이스 권한이 담당자에게 부여되어 있으며, 학교장 추천대상자는 학생 개인사정을 잘 알고 있는 담임교사가 추천하여 학교별 ‘학생복지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선정됩니다.
◎ 또한, 자유수강권 분기별 소요예산은 방과후수업을 수강한 학생별 지원액이므로 담당교사의 수강료 품의 금액과 일치되어야 합니다.
◎ 현재 우리 교육청에서는 업무담당자 연수와 컨설팅을 통하여 단위학교 업무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나이스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운영 길라잡이’ 등 업무 지원을 위한 안내서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경상남도교육청 홈페이지에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업무지원을 위한 각종 자료를 안내하고 있으므로 궁금한 사항은 담당자(268-1527)로 문의 바랍니다.

◎ 향후 단위학교에서도 교직원의 소통과 협의로 균형있는 업무분장을 위해 노력해 주시고, 정책 제안은 반드시 공지사항의 양식을 활용하여 제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남교육청은 학교업무를 경감하기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학교업무적정화에 대한 의문사항은 담당자(278-1695)로 연락주시면 자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학교업무적정화담당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학교혁신과
담당 :
업무혁신
이름 :
박성민
연락처 :
055-278-1699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