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학교업무 혁신 제안방

  •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근무여건 조성을 위해 교원 행정업무 경감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업무 경감 의견외 비방, 욕설, 장난 등의 게시물이나 인적사항이 허위로 작성된 게시물의 경우에는 관리자가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니, 이 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안전부에서 공공아이핀을 폐지하고 민간아이핀으로 일원화함에 따라 2019. 1. 1.부터 공공아이핀으로 작성된 이전글에 대해 열람(비공개글), 수정, 삭제 등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학교업무 적정화 개선방안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상세보기표입니다.
학교업무 적정화 개선방안
작성자 강연정 등록일 2019/11/08
첨부파일 행정업무다이어트정책제안서(남포초강연정).hwp (16 kb)   [바로보기]
내용 학교업무 적정화 모니터링 활동을 하면서 느낀 학교업무 적정화 개선방안들을 몇가지 제안합니다.

1. 제안명: 학교업무 적정화 개선방안
2. 제안내용 및 방법: 첨부자료 참조

목록



학교업무 적정화 제안에 대한 답변의 작성자,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등 답변 상세보기표입니다.
학교업무 적정화 제안에 대한 답변
작성자 학교혁신과 등록일 2019/11/27
첨부파일
내용 평소 경남교육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안해 주신 ‘학교업무 적정화 방안’은 ‘공문 제목 명확화, 외부공문 필터링, 원문공개 범위에 대한 사전 안내, 기안 시 일정 목록 알림 개선’을 제안해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 ‘학교업무 적정화 방안’ 의견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첫째, 업무관리시스템에 체크 박스 삽입 등을 통한 시스템 운영 변경은 불가하며, 대신 현재 우리교육청에서는 공문 제목 앞에 공문 성격 명시를 학교 발송 공문서 감축을 위한 체크리스트에 포함하여 전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부분을 더욱 강화하여 알기 쉬운 공문이 작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둘째, 교육청 및 직속기관 이외 외부기관 홍보성 공문에 대한 사전 필터링을 요청하셨는데, 우리교육청에서는 현재 외부기관에서 발송한 홍보성 공문 접수로 인한 학교 업무 가중을 해결하기 위하여 타시ㆍ도교육청과 공동 개발한 외부공문관리프로그램을 통해 홍보성 학교 발송 공문을 필터링하여 게시공문으로 전환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 추가로 외부기관 외 각 학교에서 발송하는 공문은 공문 유통망이 달라 시스템 구조상 우리교육청에서 강제적인 필터링이 불가함을 안내드립니다. 다만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학교행사 관련 홍보성 공문을 게시공문으로 생산, 발송하도록 전 학교에 안내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셋째, 정보 공개 범위에 대한 혼선을 줄이기 위해 공문 작성자가 정보 공개 범위를 본문에 미리 표기하여 발송할 것을 제안하셨는데, 이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3장 제9조’에 근거하여 공문 생산자가 판단하여 처리해야합니다.

◎ 넷째, 본청 업무담당자가 기안과 동시에 업무관리시스템 ‘일정관리 및 목록’에 제출일 입력, 안내 제안에 대해서는 학교업무 경감 효과성 등을 검토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청에서는 공문서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매월 교육청 및 직속기관, 교육지원청에서 학교로 발송한 모든 공문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하여 학교 발송 공문 감축 및 알기 쉬운 공문서 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안내드리며, 앞으로도 이를 더욱 강화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향후 경남교육청은 학교업무 적정화를 위해 관련 업무 처리 과정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교에서도 학교업무 적정화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업무적정화에 대한 궁금증은 담당자(278-1695)에게 연락주시면 정성껏 안내드리겠습니다.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학교혁신과
담당 :
업무혁신
이름 :
박성민
연락처 :
055-278-1699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