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교육감 동정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세상 학교 여는 제3회 구름학교 교실축제의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상세보기표입니다.
세상 학교 여는 제3회 구름학교 교실축제
작성자 중등교육과 등록일 2017/12/11
등록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등록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등록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공명, 미래교실에 가다’ 주제…9∼10일, 경남교육연수원

경남교육청, 비영리 민간교육단체 구름학교와 공동 개최

제3회 구름학교 교실축제가 ‘공명, 미래교실에 가다’를 주제로 9∼10일 경남교육연수원에서 초?중등교원 1,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된다.

경남교육청과 이번 축제를 공동 개최하는 구름학교는 학생, 교사, 지역 사회의 모든 이들 한명 한명이 자신의 욕구를 발견하고 스스로의 존재를 긍정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세상 학교를 신조로 경남지역의 교사들을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구성된 비영리 민간교육단체다.

구름학교 제1회(2015.10.24.~10.25.)와 제2회(2016.11.19.) 교실축제의 키워드는 ‘나눔, 배움, 점, 연결, 진동’이었으며, 이번 제3회 교실축제의 키워드는 ‘공명과 미래교실’이다.

‘공명’은 서로 낱낱이 흩어진 개별 존재인 우리들이 서로 만나 새로운 상상과 꿈을 펼쳐가는 과정으로 개인과 개인의 단순 합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무한의 에너지가 되고 있으며, 이는 고스란히 교실 속 우리 아이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미래교실은 인간다움이 실현된 교실,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교실, 인간의 존엄성이 구현되는 교실, 자기 존재에 대한 의식이 깨어나는 교실이어야 하며, 이것이 구름학교가 추구하는 교실의 모습이다. 

제3회 구름학교 교실축제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북적북적 배움장터’에서는 초·중·고 학교급별, 과목별 68개 부스를 운영해 학생 활동 과정물과 함께 수업친구 교사들의 교실과 만날 수 있으며, ‘두근두근 체험교실’에서는 교실 속에서 아이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직접 실습해볼 수 있다.

그리고 ‘배움과 성장의 교실 채우기’에서는 교사의 설명을 비운 교실에 아이들의 소리, 표정, 생각, 활동으로 어떻게 교실을 채울지 학생의 입장이 돼 직접 실습해볼 수 있고, ‘게릴라 교실토크’에서는 구름학교 수업친구 교사들의 교실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또한, ‘교육 강연’에서는 전북미래교육연구소 소장이자 세계 수업 연구학회 한국대표이사인 전주교육대학교 천호성 교수를 초청해 도전과 모험이 있는 미래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수업 아이디어 1+1 콘테스트’에서는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각종 도구를 활용해 해당 교과의 수업과 연결해 수업 아이디어를 만들어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축제 분위기를 더욱 풍성하게 해 줄 ‘월 5밴드의 공연’도 준비돼 있으며, 교사의 삶을 이야기하는 ‘수업카페’에서는 교실 속에서 교사로서의 성장을 경험한 구름학교 교사들과 축제에 참가한 교사들이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청소년, 세상과 미래 교실을 만나다.’를 주제로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사범대학교 예비교사들과 중, 고등학생들이 함께 미래교실을 그려가는 활동을 진행하며, 종이비행기 타임랩을 활용한 ‘교실 갤러리’를 통해 교실과 수업에 대해 교사들이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행사에 참가한 박종훈 교육감은 “진정한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교실문화 이야기를 나누고자 우리교육의 주인공이신 선생님들이 마련한 구름학교 교실축제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제3회 구름학교 교실축제가 교육가족 모두에게 배움과 성장, 삶의 지혜를 한 아름 담아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끝>

<자료문의> 중등교육과  위재원 ☎ 268-1163 

 

첨부파일 C25W0775(선생님과하이파이브).JPG (2610 kb)
C25W0816(하이파이브).JPG (2857 kb)
C25W0826(하이파이브).JPG (2908 kb)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담당 :
공보
이름 :
강근영
연락처 :
055-278-1794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