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보도자료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2017. 소프트웨어(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의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상세보기표입니다.
2017. 소프트웨어(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작성자 홍보안전담당관 등록일 2017/01/24
전화번호(사무실 번호)
담당자명
2017. 소프트웨어(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소프트웨어교육직무연수
- 배움중심 수업과 스스로 심화하는 수업 디자인
- 2015 개정 교육과정 필수(초·중학교)화 대비…실습 위주

경남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6일부터 24일까지 초등교원 650여명을 대상으로 「2017. 소프트웨어(SW)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를 창원교육지원청 등 25곳에서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효율성과 접근성을 고려하여 18개 시·군, 25개 반으로 분반하여 운영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SW)교육 필수(초·중학교)화에 대비, SW교육 담당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실습 위주로 구성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교육 정책의 이해, 언플러그드활동, 교육용언어(EPL), 피지컬컴퓨팅 등 SW교육 운영 지침에 따라 초등학교 실과시간에 바로 적용 가능한 교육사례 중심으로 구성되어 현장 교사들이 SW교육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한편, SW교육은 컴퓨터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기르는 교육으로서 언플러그드활동, 교육용언어(EPL), 피지컬컴퓨팅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플러그드 활동은 컴퓨터 없이도 다양한 놀이와 신체활동을 통하여 SW의 기초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며, 교육용언어(EPL)는 실제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 즉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렇게 개발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컴퓨터 외부 기기와 연결하여 직접 확인하는 것이 피지컬 컴퓨팅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도교육청은 초등학교에 SW교육이 도입되는 2019년까지 5,6학년을 담당하는 모든 교원에게 소프트웨어교육 연수를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교육 직무연수를 실시해 나갈 계획이며, 중등의 경우는 정보·컴퓨터 자격 소지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유창영 과학직업과장은“2015 개정 교육과정의 SW교육은 단순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교육이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SW로 구현하는 사고력 교육이며, 초·중학교 학생에게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래밍이란 쉬운 것이고, 스스로 즐겁게 익힐 수 있고, 몰입과정에서 저절로 심화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문의: 과학직업과 과학정보화교육담당 장학사 이진숙(210-5137)
첨부파일 소프트웨어교육직무연수.jpg (143 kb)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담당 :
공보
이름 :
최진영
연락처 :
055-278-1793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