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공약·매니페스토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보도자료

  • 이 게시판의 게시글 공개기한은 게시일로부터 3년입니다
역사와 문화를 품은 북유럽 도서관 공간을 항해하다의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상세보기표입니다.
역사와 문화를 품은 북유럽 도서관 공간을 항해하다
작성자 창의인재과 등록일 2019/07/16
전화번호(사무실 번호)
담당자명
역사와 문화를 품은 북유럽 도서관 공간을 항해하다 5-1글로벌도서관독서문화체험
역사와 문화를 품은 북유럽 도서관 공간을 항해하다 5-2덴마크예링도서관
역사와 문화를 품은 북유럽 도서관 공간을 항해하다 5-3덴마크예링도서관
역사와 문화를 품은 북유럽 도서관 공간을 항해하다 5-4덴마크도켄도서관
역사와 문화를 품은 북유럽 도서관 공간을 항해하다 5-5덴마크코펜하겐중앙도서관
- 경남도교육청, 7월5일부터 10일간 덴마크, 노르웨이 도서관 공간 구성 경험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덴마크, 노르웨이의 북유럽 선진도서관을 둘러보는 2019. 글로벌 도서관 독서문화체험 연수를 시행했다.

경상남도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 담당자들로 구성된 이번 연수단은 ‘북유럽 도서관 공간의 재구조화를 통해 보는 과거와 현재의 이음, 미래의 포용’이라는 주제 아래, 노르웨이·덴마크의 공공도서관 운영사항 및 공간 구성을 살펴보고 도서관 서비스 개선 및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다른 용도로 쓰이던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도서관 공간으로 재구조화한 사례,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운영 사례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설립된 퇸스베르와 페더 도서관, 버려진 조선소 건물을 리모델링한 컬쳐야드, 쇼핑몰 공간에 위치하여 도서관 공간의 새로운 형태를 시도한 예링 도서관, 구관과 신관을 세련되고 독특하게 연결한 덴마크 왕립 도서관 등 15곳의 도서관을 방문하였다. 연수단은 이러한 도서관 건물에 녹아들어 있는 재구조화 모습과 보존되어 온 지역 역사의 숨결을 맛보았다.

이밖에도 연수단은 실용적이면서 사람을 중심으로 한 도서관 건축 설계와 인테리어, 우수 독서프로그램 등을 조사하였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경남교육청의 새로운 형태의 복합독서문화 공간 및 학교도서관 조성 시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연수 단장인 이국식 미래교육국장은 “북유럽도서관은 과거의 모습을 보존한 미래 접근형 개방 공간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연수 경험을 살려 경남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끝>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창의인재과 도서관독서교육담당 사무관 이은희(☎210-5150) 또는 주무관 황동훈(☎210-5155)
첨부파일 5-1글로벌도서관독서문화체험.jpg (3357 kb)
5-2덴마크예링도서관.jpg (1524 kb)
5-3덴마크예링도서관.jpg (2347 kb)
5-4덴마크도켄도서관.jpg (3231 kb)
5-5덴마크코펜하겐중앙도서관.jpg (2817 kb)

목록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담당 :
공보
이름 :
최진영
연락처 :
055-278-1793
방문자 통계